본문 바로가기

기타

모의해킹 신입 요구사항 조사

지난번에는 SK 인포섹의 모의해킹 직무에 관해 비슷한 글을 썼는데 이번에는 다른 기업 몇개를 더 조사해보았다.

2020/09/27 - [기타] - SK 인포섹 모의해킹 신입 요구사항 조사

 

SK 인포섹 모의해킹 신입 요구사항 조사

슬슬 취업의 압박이 다가오기도 하고 주변에서도 취업에 성공한 사람들이 슬슬 보이고 있다. 일단 내가 희망하는 분야의 모집요건을 조사하면서 어떻게 취업준비를 해야 할지 어떤 사항이 요구

haruhiism.tistory.com

아무래도 취준생 입장에서 기업 하나만 바라보고 살 수는 없으니 여러 기업에서 어떤 능력을 요구하는지 알아두고 준비해두면 나중에 어떤 식으로든 기회가 더 많아질 것이라 생각한다.

 

이번에 조사해본 기업은 2020년 12월 23일 기준 사람인에서 보안컨설팅 직무정보보호 컨설팅 직무 그리고 모의해킹 및 취약점 진단 업무를 모집하고 있는 (주)에스에스알, 주식회사 이지시큐, (주)잉카인터넷 기업이다. 먼저 (주)에스에스알에서 모집하고 있는 보안컨설팅 직무에 어떤 요구사항이 있는지 살펴보자.

해당 기업에서는 현재 모의해킹 및 기술취약점진단 인력을 모집하고 있다. 이 중에서 내가 희망하는 분야는 '모의해킹'이기 때문에 해당 자격요건을 좀 더 살펴보겠다.

일단 기본적으로 대졸을 요구하고 있으며 담당업무는 모의해킹, 소스분석, 모바일진단등이다. 이는 지난번 SK 인포섹 모의해킹 직무의 요구사항과 거의 동일한데 그때는 웹, 모바일, 앱(Android, iOS) 취약점 진단, 모의해킹(유, 무선 등 내부침투 및 중요정보 탈취), 소스코드 취약점 진단 업무 중 선택하여 부여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이번에는 세 가지 업무를 모두 담당하는 것 같은데 일단 중요한 것은 모의해킹 직무에 요구되는 사항은 역시 모의해킹, 소스코드 분석,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진단 이 세 가지라는 것을 다시금 확인할 수 있었다는 점이다. 각 업무에 대한 세부사항은 나와있지 않지만 아마 SK 인포섹 때와 비슷하리라 생각한다.

 

근무형태는 비슷하게 정규직에 수습기간 3개월을 거친다. 주 5일 9시부터 6시까지 근무하며 급여는 면접 후 결정이라 공고되어 있다. 면접 절차는 서류전형, 1차면접, 임원면접 후 최종합격으로 이어진다. 특이한 것은 신입이든 경력이든 모두 반드시 포트폴리오를 제출하라고 되어 있다. 지원자의 역량을 파악할 수 있는 수단으로 이를 요구하는듯 하며 나도 요즘은 워게임만 푸느라 이런 프로젝트나 포트폴리오를 준비하고자 하는 다짐을 잊고 좀 게을러진 것 같다. 연말이 가기 전까지 개인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만들어볼지 좀 고민해봐야 할 것이다.

 

관련해서 유튜브에 '보안프로젝트'라는 채널이 있는데 이 채널에서 업로드하는 영상을 보고 좀 참고해도 될 것 같다. 모의해킹 시나리오를 어떻게 만들어가야 할까 - YouTube, 진로QA - 시나리오 모의해킹 프로젝트를 해야 하나요? 워게임 풀이를 하는 것이 좋은가요? - YouTube 같은 영상들을 보면 나와 비슷한 고민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 질문한 내용에 대해서 답변하는 내용이 있는데 이를 좀 참고해도 좋을 것 같다.

 

우대사항은 관련 학과와 정보처리기사, 해당직무 근무경험, 프로그래밍 가능자 등을 우대하고 있는데 얼마전에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현재 컴퓨터공학부 졸업 예정이기 때문에, 그리고 프로그래밍 역시 프로덕션 레벨까지는 아니더라도 가능하기 때문에 우대사항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그 다음으로 주식회사 이지시큐의 공고를 살펴보자.

해당 기업에서는 컨설팅본부/컨설팅팀이라는 부서에 2명을 모집하고 있다.

역시 공통 자격요건은 대졸이며 웹, 모바일앱 모의해킹 부문에서 모집하고 있다. 다른곳과 달리 담당 업무에 소스코드 진단이 포함되어 있지 않는데 웹 애플리케이션 모의해킹,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모의해킹에 주력하는 것 같다. 재밌는 것은 OWASP Top 10 웹 취약점 진단 가능자라고 지원자격에 명시해둔 점이다. 모의해킹이나 보안 컨설팅에 관심을 가지고 찾아봤다면 한번쯤 들어봤을 유명한 취약점 리스트인 OWASP Top 10을 중요시 여기는 듯 한데 이 부분을 중점으로 포트폴리오를 만들어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 이를테면 해당 취약점을 구현한 사이트를 개발하고 이에 대한 모의 침투를 수행, 취약점을 수정하여 방어하는 식으로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처럼 말이다.

중부정보보호지원센터에서 들었던 온라인 강의다.

이전에 '누구나 쉽게 따라하는 웹 취약점 진단기술'이라는 온라인 강의를 한번 들었던 적이 있다. 기본적인 웹 취약점 진단 원리와 기술을 간단하게 실습해보는 강의였는데 이 강의에서도 주통기(주요통신기반시설) 진단 가이드, OWASP Top10 같은 취약점 진단 가이드를 언급했었다. 그만큼 중요하고 유용한 자료인 것 같은데 조만간 이들을 읽어보고 해당 항목들을 진단할 수 있는 취약한 사이트를 구축하거나 이리 구성된 이미지를 구해서 모의 침투를 수행해보고 가이드대로 취약점들을 수정하는 프로젝트를 해보면 포트폴리오로 좋을 것 같다.

 

근무 형태는 비슷하게 수습기간 3개월의 정규직으로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근무하게 된다. 급여는 회사 내규에 따르며 지원 절차는 서류전형, 1차면접(실무면접), 2차면접(임원면접) 이후 최종합격으로 이어진다.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는 당연히 필수고 이곳도 개인 포트폴리오를 우대하고 있다. 역시 지원자의 능력을 보이기에는 포트폴리오가 제격인 듯 하다.

 

 

마지막으로 (주)잉카인터넷이다.

사실 이 기업은 한국의 인터넷 환경에서 많이 볼 수 있는 기업인 것 같다. 특히 nProtect 때문에... 좋은 쪽으로든 나쁜 쪽으로든 인지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모집하고 있는 분야는 모의해킹 및 취약점 진단 분야로서 웹,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모의해킹 및 취약점 진단을 수행하게 된다. 거기에 시스템 취약점 진단 및 보안성 검토도 수행하게 되는데 아마 특정 애플리케이션에 국한되지 않고 기업 내 서버나 전반적인 시스템의 보안성을 검토한다는 게 아닐까 생각한다. 자격은 웹,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모의해킹 및 취약점 분석 가능자, 소스코드 정적 취약점 분석 가능자, 침해사고 분석(로그 분석 등) 가능자를 요구하고 있다. 담당업무에는 쓰여있지 않지만 기본적으로 소스코드를 읽고 취약점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고 보는 것 같다. 우대사항은 해킹대회 수상자, 관련 자격증 보유자인데 나같은 경우는 해킹대회는 당연히 참여해본 적도 없고 그나마 정보처리기사, 정보보안산업기사 자격증을 내세울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근무 형태는 정규직 수습기간 3개월로 기술연구소에서 주 5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근무한다. 지원 절차는 서류전형, 실무진 & HR 면접, 임원진 면접 이후 최종합격으로 이어진다. 딱히 포트폴리오를 요구하고 있진 않지만 서류전형 때 제출하는 것이라 생각된다.

 

 

왜 여러 기업에서 모의해킹 직무를 뽑을 때 소스코드 정적 분석 능력을 요구하는지 생각해봤는데 이유는 단순한 것 같다. 잘못 짜여진 취약한 소스 코드를 보고도 이게 취약한 소스 코드인지 모른다면 해당 코드로 돌아가는 사이트를 해킹할 수 있을까? 절대 그럴 수 없을 것이다. 그래서 코드를 이해할 수 있도록 개발 능력이 요구되기도 하고 반대로 취약점을 찾았으면 이를 수정하여 시큐어 코딩을 적용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이러나 저러나 소스 코드 분석 능력은 빠질 수 없는 것 같다.

 

관련해서 Security Analysis :: '모의해킹 QA' 카테고리의 글 목록 (tistory.com)라는 블로그에서 모의해킹 관련 QA 포스트들을 몇 개 봤는데 괜찮은 내용인 것 같다. 나중에 천천히 읽어봐야겠다.

 

'모의해킹 QA' 카테고리의 글 목록

 

rjswn0315.tistory.com